차량 구매 후 할 일

내연기관 차량과 다르게, 전기차를 운용하기 위해서는 구매 후 처음에 해 줘야 하는 작업들이 있다.

가정에서 전기차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완속 충전기를 설치 해야 한다. 완속 충전기 설치를 위해서는 :완속충전기 설치 페이지를 참고한다.

주변에 어떤 공용 충전 시설이 있는지, 해당 충전기가 내가 구입한 차량과 호환 되는 지 확인이 필요하다. 충전기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여 주변 충전기 위치를 파악한다.

마트에 설치된 공용 충전기의 경우 휴무일에는 사용 할 수 없으므로 주의한다.

유료 공용 충전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을 진행하고 충전 카드를 발급 받아야 한다. (차지비, 해피차저) 환경공단 카드의 경우에는 차지비나 해피차저 카드를 통해서 이용 할 수 있으며 비회원으로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필수는 아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공동 사용으로 인해 하나의 카드로 여러 충전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으며, 해피차저 카드가 한전 충전기와 환경부 충전기를 모두 이용 할 수 있어 편리하다.

BC 그린카드를 이용하면 공공 충전 인프라 사용 시 요금 감면을 받을 수 있다 (차지비, 환경공단). 지원하는 은행 목록을 확인하여 BC그린카드 발급을 받고, 충전 인프라 사이트에 등록한다.

지자체에서는 친환경 차량에 대하여 여러가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유료 도로 요금 면제 등). 이러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친환경 차량으로 등록하여, 친환경 스티커를 발급 받아야 한다.

지역마다 혜택이 다르므로 상세한 내용은 각 지자체 웹사이트 등을 참고한다.

충전기 별로 사용법이 서로 상이하므로, 충전기 사용법을 익혀야 한다.

  • 완속 충전기 : 충전 케이블 분리형 충전기의 경우는, 충전기를 연결하는 소켓의 뚜껑을 닫아야 충전이 시작된다. 커넥터를 꽂은 후 뚜껑을 닫지 않는 경우, 충전이 시작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