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충전기

기존에 설치된 범용적인 220V 콘센트를 이용하여 충전 할 수 있고 휴대할 수 있는 충전기를 총칭하여 휴대용 충전기라고 한다. 세부적으로는 통신 기능이 갖춰져 사용자 인식을 하는 경우 (휴대용 충전기)와 단순 충전 기능만을 제공하는 경우 (비상용 충전기) 로 구분된다. 충전 기술로만 봤을 때는 휴대용 충전기/비상용 충전기가 동일하지만 전기 요금에 대한 과금 방식에 차이가 있다.

783205_20160317133613_608_0003.jpg

기존 220V 충전기에 개인 인식 가능한 시설을 설치 한 후, 전용 충전기를 이용하여 충전하게 된다. 전용 충전기는 데이터 통신 기능이 있어, 전력 사용량을 서버에 전송하게 된다. 서버에서 전력 사용량을 취합하여, 개인에게 요금을 과금하게 된다. 대표적으로 파워큐브, 지오라인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휴대용 충전기를 대표하는 파워큐브의 경우는 충전기에 카드 리더기가 있어 파워큐브에서 사전에 설치 해 놓은 플러그에서만 충전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아파트 입주민이나 관리 사무소 입장에서는 공공전기를 이용하여 충전하는 행위 (도둑전기) 에 대한 우려가 없다.

SM3 ZEOBC의 특징상 장소를 많이 가린다. 이를 위해 추가적인 장비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220V 16A 이므로 이론상 3kw출력으로 충전가능하나 선로노화문제등으로 2.5 ㅡ2.6kw정도의 출력으로 충전된다고 생각하면된다

경부하시간(23시-9시)에 충전하면 약 22ㅡ23kwh정도 충전가능하다(모든 충전에서 약10-15프로정도 충전효율손실이 있다)

차량 구입시 옵션으로 구매 할 수 있는 비상용 충전기를 이용해, 기존 220V 에서 충전을 한다. 별도의 시설이 필요하지 않지만, 허가 받지 않은 공용 전기를 사용하는 경우 사유 재산 침해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기존 전기 배선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화재의 위험이 있다. 비상용 충전기 제조사에서는 안전상의 문제로 출력을 제한하는 경우가 많다. 가정용 콘센트의 경우 16A 규격으로 만들어 져 있으나 노화 되거나 제대로 시공이 되지 않은 경우 16A 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차량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비상용 충전기는 10~12A 정도로 출력이 설정 된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모비스 순정 충전기, BMW 비상용 충전기, Charge-amps 가 있다